온누리 상품권은 똑똑한 소비생활에 큰 도움이 되는 상품권입니다. 10%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하여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고,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생활비도 아끼고 전통시장에 보탬이 되는 온누리상품권 사용처, 현금화 방법 3가지, 환전 방법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온누리 상품권 사용처
온누리 상품권 사용처는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와 지맵(Z-MAP)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1-1. 전통시장 통통으로 사용처 찾기
-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.
- 온누리상품권 메뉴에서 전통시장 찾기를 클릭하세요.
- 카드형, 종이형, 모바일 상품권 중 해당하는 상품권을 선택하세요.
- 주소를 입력하고 시장명과 점포명을 선택해서 검색하면 사용처를 찾을 수 있습니다.
1-2. 지맵(Z-MAP)으로 사용처 찾기
지맵 앱을 이용하면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다양한 지원금 사용처, 내 주변의 가맹점 위치, 업종별 검색, 가맹점 상세정보 등 다양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.
1-3. 가맹점 확인하기
온누리 가맹점은 위의 스티커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현금화 방법 3가지
지류 상품권을 현금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2-1. 잔액 현금 교환 방법
권면금액의 60% 이상을 사용하면 잔액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.
2-2. 당근마켓 이용
당근마켓 및 중고나라 사이트에서 개인 간의 거래로 현금화를 할 수 있습니다. 보통 10% 할인된 금액에 거래됩니다.
10만원 권은 9만원 정도에 10% 정도 할인된 금액이 거래됩니다.
2-3. 상품권 교환소 및 백화점 주변 구두가게
상품권 교환소 및 백화점 주변 구두가게는 다양한 상품권을 매입하고 있습니다. 보통 수수료는 5%~10% 정도 되며 개인 간의 거래보다 좀 더 비싸게 팔 수 있기 때문에 주변에 상품권 교환소나 구두가게가 있다면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.
환전 방법 2가지
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은 소비자에게 받은 상품권을 환전해야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. 지류, 전자, 모바일 상품권 3가지 환전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3-1 지류상품권 환전 방법
지류 상품권은 은행에 직접 방문 후 가맹 등록 여부를 확인 후 상품권을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. 이때 환전 수수료가 3.8% 발생합니다.
온누리상품권은 현금처럼 사용되는 유가증권이므로 온누리상품권 환전 내역에 따라 매출 신고를 성실히 해야 합니다. 발생한 매출을 성실신고 하지 않을 경우 가센세부과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.
환전 가능한 은행은 국민은행, 우리은행, 신한은행, IBK기업은행, 농협, 새마을금고, 우체국, 수협은행, 수협, 신협, 경남은행, 대구은행, 부산은행, 광주은행, 전북은행 총 15곳입니다.
3-2. 전자 및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환전방법
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환전이 되며, 결제일 기준 2~3일 후에 가맹점으로 현금이 입금됩니다.
환전 수수료는 전자 온누리상품권은 3% 초반,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은 1.5% 입니다.
2 thoughts on “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및 현금화 방법3가지”